견과류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오래전부터 전 세계에서 사랑받아온 식재료예요. 현재도 많은 종류의 견과류가 동서양 수많은 나라의 다양한 요리와 과자 등에 이용되고 있어요. 모든 견과류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와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술안주로 익숙한 땅콩
오징어와 함께 술안주로 익숙한 땅콩은 오랫동안 맥주의 친구로 자리 잡고 있죠. 땅콩은 원산지가 남아메리카로,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면서 알려졌다고 해요.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으면 '땅콩'이라는 이름은 '땅속에서 나는 콩'이라는 의미예요. 주로 껍질째 볶아서 먹으며, 페이스트 상태로 만들어서 설탕 등을 첨가한 땅콩버터 등으로 가공하기도 하죠. 땅콩은 영양 면에서 비타민 B가 많은데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만들고 건망증 등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에요. 비타민 E도 많아 어깨 결림과 냉증 등 갱년기 장애를 개선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미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간 기능을 강화하는 메티오닌과 숙취에 효과적인 니아신이 들어 있어서 술안주로 안성맞춤인 거죠. 이렇게 우리에게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지만 과하게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어요. 땅콩을 보관할 때는 말린 땅콩은 습기를 피해 밀폐용기에 넣어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생땅콩은 보관이 어려우므로 데쳐 냉동을 하는 게 좋아요.
과자와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아몬드
아몬드는 과자와 요리에 많이 사용이 되어지는데요. 씹는 맛과 식감이 좋아서 활용도가 좋아요. 아몬드는 아시아의 건조 지대가 원산지이며, 현재는 지중해 연안과 캘리포니아 등이 주요 생산지예요. 장미과의 과일나무로 기원전부터 재배되었으며, 품종이 다양하고 가공식품의 종류도 통아몬드, 슬라이스, 가루, 페이스트 등으로 다양해요.
식용으로 쓰이는 것은 스위트 아몬드라는 품종으로 대부분 수입을 하고 있어요. 아몬드는 비타민E와 비타민B2가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E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과 노화 방지, 피부 미용 효과가 있으며 혈행촉진 작용에 의해 어깨 결림이나 냉증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비타민B2는 지질과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고 구내염이나 구각염 예방을 돕는다고 해요. 또한 미네랄도 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마그네슘은 대사증후군이나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는 성분이죠. 이 외에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도 풍부하고 얇은 껍질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많아 동맥경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아몬드를 보관할 때는 산화되지 않도록 병 등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고 냉동하면 더욱 좋아요.
다양한 견과류
땅콩, 아몬드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견과류가 많은데요.
캐슈너트는 브라질이 원산지인 캐슈나무의 과일에 있는 씨앗으로 당질이 많고 단맛이 있어요. 저희 딸이 가장 좋아하는 견과류죠. 캐슈너트를 고를 때 봉지가 확실히 밀봉된 것을 골라요. 볶아서 껍질을 깐 것이 많이 유통되고 과자류 외에 간식으로 만들거나 볶음이나 튀김에도 사용되어요.
피스타치오는 기원전부터 식용으로 사용된 견과류로 맛이 좋아서 견과류의 여와으로 불려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인 옻나무과의 식물이며, 역매가 숙성하면 껍질의 끝부분이 갈라져서 속에 잇는 핵이 보여요. 이탈리아나 미국이 주생산지이며 식용하는 녹색 부분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요.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6,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도 많아요. 시중에 나와있는 피스타치오는 껍질이 붙은 상태로 볶은 피스타치오가 나와 있는데, 간식으로 먹거나 케이크 또는 디저트에 사용해요.
마카다미아는 하와이의 명물로 유명한 견과류예요. 호주가 원산지인 프로테아과의 나무에서 채취해요. 전체의 77%가 지방이어서 식용유의 원료로 이용되기도 해요. 마카다미아는 볶은 것으로 나오는데 주로 간식으로 먹고 초콜릿 과자등에 많이 사용되어요.
헤이즐넛은 서양 개암나무 열매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망간, 비타민E가 풍부하며 터키의 흑해 주변지역에서 주로 생산되어요. 열매는 밤처럼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는데 껍질을 까서 볶은 것이 나와요. 주로 과자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어요.